DATx(닷엑스)는 Cosima Foundation 에서 시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며 Avazu와 협력하여 광고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DATx는 통일된 프로토콜을 개발하여 전체적 광고 생태계를 바꾸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이며 효율적이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광고 생태계를 건설하는데 필요한 메커니즘을 구축하는것을 목표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후오비카니발에도 참여한 DATx는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준비한 에어드랍 물량이 조기 소진되어 1시간씩 대기하는등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DATx는 현재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를 비롯 Hadax, Fcoin, KuCoin, Rfinex, Digifinex, HitBTC, IDEX 총 8개의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나름 유동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이 사용자간 연결인 P2P 관계를 구성하는것과 달리 DATx는 B2B에 특화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기업들간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광고 타겟층인 소비자들에게 도움되는 방향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라 합니다.
DATx의 블록체인 기술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솔루션이 결합되어 이를 통해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 광고주가 오디언스 타게팅 툴을 개선함으로써 관련성 있는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정확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불분명하고 광범위한 광고로 광고 비용만 소진하는 단점을 제거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술력 덕분에 올해 3월 첫 토큰 판매 당시 5만 이더리움이 몰렸습니다 ㄷㄷㄷ 더불어 상장 조건이 까다로운 후오비에서 이례적으로 태어난지 얼마 되지도 않은 DATx을 상장한건 그만큼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DATx는 개시와 함께 광고용 사용자 기반 행동 아카이브로 시작하게 되지만 2019년에는 프로토콜을 업그레이드해 콘텐츠 추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광고 생태계 형태로 발전해 5년 간의 로드맵 기간 동안 가치 창출을 확대한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공룡이 나올듯 합니다.
DATx는 글로벌 공략 자신감을 드러내기 위해 타임스퀘어 광장에 위치한 상징적 구조물인 나스닥 증권거래소 전광판에 광고를 게재한바 있습니다. 이는 성공적인 토큰 판매와 DATx의 규모를 드러내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의지를 나타낸다고 평가받은바 있습니다.
현재 DATx는 큐텀재단, VisionPlus Capital, Game.com, AlphaCoin, Genesis Capital, AELF, QKL Capital 등 영향력 있는 블록체인 및 재단들이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핵심 팀은 80여명의 엔지니어, 제품 매니저, 아키텍트, UEX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고 또 다른 핵심 인력에는 Avazu 경영진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Avazu는 최대 글로벌 모바일 광고 플랫폼 중 하나로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전세계에서 인정받으며 구글, 페이스북, IBM과 같은 기업들과 협력해왔고 DATx는 Avazu의 자회사인 ‘Avazu 코리아(Avazu Korea)’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DATx의 앞으로 횡보 기대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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